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자료실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대학의 이색학과 탐방 - 영동대 와인발효·식음료학과

  • 작성자와인발효
  • 등록일2015-10-22
  • 조회수1722
  • 파일
[충북일보] 와인을 비롯한 발효식품 제조와 호텔식음료서비스를 교육하는 국내 유일의 4년제 대학 학과가 있다.    

 

- 영동대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학생들이 와인저장고에서 시음 실습을 하고 있다.

 
영동대학교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는 지난 2007년부터 전신인 식품공학과에서 커리큘럼을 대폭 개편해 건강과 세계화의 상징인 와인을 비롯한 발효식품 제조와 와인, 커피, 칵테일 등 외식 식음료 서비스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와인의 제조부터 서비스까지 교육하는 4년제 대학 학과다.

포도의 고장 영동의 지역적 특성과 연계한 전문적 교육을 위해 이 학과에서는 현직 소믈리에와 바리스타로부터 직접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졸업생들이 3가지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해 관련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국내유일의 와인관련 국제화 학과    

2005년 국내 유일의 포도·와인산업특구로 지정된 군은 토종와인 제조업체인 와인코리아를 비롯해 농가형 와이너리 43여 곳이 조성돼 '대한민국 와인축제'를 여는 등 국내 와인산업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 2010년 지식경제부가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하는 '지역발전국제포럼 2010'에 참가한 장 폴 쉐마린느(Jean-Paul-Chemarin) 프랑스 보졸레 시장과 거스 히딩크 전 축구 국가대표감독이 영동대학교를 방문했다.     

 

- 영동대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학생들이 커피머신 조작실습을 하고 있다.

 
특히 이 대학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는 지난 2013년 1월 생명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프랑스 폴 사바티에(Paul Sabatier, 뚤루즈 3)대학과 와인분야로 처음 학술교류 및 교환 학생 제도 협약을 체결해 현재 다수 학생이 이 과정을 수료했다.    

특히 2008학번 임형빈 군은 현지 대학원 석사과정 수학중이며 양 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영동와인의 기능성 성분 강화를 하고 있다.    

◇와인 소믈리에 분야 독보적 학과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학생들의 눈부신 활약들은 각종대회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매년 20여명의 학생들이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00여명의 학생들이 자랑스러운 소믈리에 배지를 가슴에 달았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주최로 개최되는 한국국제소믈리에대회 대학생부문 2010년 이지해 학생이 금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12년도부터 2014년도까지 한국국제소믈리에 경기대회, 대전충청소믈리에 경기대회 등 각종 국내외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비롯한 대다수의 상을 휩쓸어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와인전시관, 와인셀러 등 최고의 시설과 실습조건    

영동대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학생들이 공부하는 와인플라자 건물에는 와인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와인전시관은 물론 1천 여병의와인을 저장할 수 있는 와인 저장고(cellar)를 비롯 전 세계의 와인을 직접 시음할 수 있는 전용 와인실습실을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이 최고의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생들이 직접 와인과 발효식품의 제조 기술까지 습득할 수 있는 와인을 비롯한 주류양조 설비와 발효식품제조설비도 갖추고 있다.    

◇커피와 만나다    

 

- 영동대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학생들이 커피 로스팅 실습을 하고 있다.

 
현대 식음료 서비스 산업에서 요구하고 커피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함양을 위한 이론교육인 커피학 개론, 바리스타의 기본자질을 배울 수 있는 바리스타 실습과 전문가로 가기위한 필수 과정인 로스팅과 라떼아트를 배울 수 있는 로스팅 및 라떼아트 실습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졸업생은 모두 (사)한국커피협회 인증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업에 강한 특성화 학과    

지역적 특색과 연계해 다양한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영동대학교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는 특성화 된 학과들을 무기로 2012년 취업률 100%(6월 1일자)을 비롯 최근 3년간 평균 80%이상을 기록하며 취업명문 대학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3년도 졸업생 박수진양은 영동군의 와인산업팀에 9급공무원으로 특별채용되는 등 와인발효·식음료서비스학과 졸업생들은 아직 졸업도 하기 전에 국내 유수의 호텔들과 식음료 업계들로부터 러브콜을 받을 만큼 그 실력을 높이 인정받고 있다.    

영동 / 손근방기자     

입학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