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과정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교과과정

  • 1학년 : 교양 및 기초교과목
  • 2학년 : 교양, 전공교과목
  • 3학년 : 전공교과목, 임상관찰
  • 4학년 : 전공심화, 임상실습

교과목설명

안내표로 교과목명,교과목설명순으로 안내 제공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의사소통장애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다양한 언어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특성, 진단 및 치료 방법 등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목적을 둔다.
한국어문법(Grammar in Korean) 한국어의 문법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태내기 발달과정을 시작으로 하여 영아기부터 유아기를 거쳐 학령기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이를 언어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확립한다.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언어 이전기 부터 유아기에 이르기까지의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음운, 의미, 통사, 화용 등 언어의 하위영역별로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대해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언어기관 해부생리(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Language) 언어이해와 표현에 관련되는 대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음성생성에 관련되는 발성 및 조음기관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말 지각에 관련된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등 말, 언어의 이해와 산출에 관여하는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음운론(Phonology) 한국어의 음운을 분석하고 음운체계 및 음운현상에 따른 음운규칙을 이해하고, 음운론적 문제에 대해 이해한다.
심리학 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 행동과 심리과정에 대한 기본적 기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기초적인 영역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 및 음운장애의 기본 특성을 이해하고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및 장애정도를 분석하고 진단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치료접근법에 대해 이해한다.
영유아의사소통장애(Infant Communication Disorders) 영유아기 아동이 의사소통방법을 습득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학습하며, 평가와 진단, 중재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유창성장애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생리학적 이론을 고찰하고 비유창성에 관한 진단방법과 치료접근법들을 학습한다.
청각학(Audiology) 말소리 지각 과정에 관련된 해부와 생리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청각검사 및 각종 청각장애의 원인과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Intellectual Disability) 지적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뇌혈관장애나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언어장애에 대해 익히고,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청각장애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Autistic Spectrum Disorders) 자폐장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언어발달장애(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 언어를 발달시키는 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장애의 유형에 대해 학습하며, 평가와 진단, 중재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다문화와 의사소통(Multiculture & Communication) 국내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평가와 중재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Diagnosis &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문제를 진단,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주관적 평가 방법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언어진단실습 Ⅰ, Ⅱ(Practice of Diagnosis & Assessment of Speech-Language Disorders) 말․언어장애를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여러 평가 진단 도구와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평가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언어재활관찰 Ⅰ, Ⅱ(Clinical Practicum: Observation) 병원 및 치료실에서 언어치료 장면을 직접 관찰하여 다양한 언어장애의 진단과 평가, 치료 방법을 배운다.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s) 중추신경계나 말초신경계의 마비나 기능적 문제로 인한 말운동장애에 관한 이해와 평가, 중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학습장애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령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장애에 대해 이해하며, 학령기 언어학습장애의 평가와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구개열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Cleft Palate) 구개파열의 원인과 그에 따른 말, 언어적 특성에 관해 이해하며 외과적 수술에 대한 기초지식과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언어재활실습Ⅰ, Ⅱ(Clinical PracticumⅠ, Ⅱ)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 상담(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부모나 언어장애인 본인을 위해 부모 형제와 장애 자녀 간의 건전한 상호작용 및 관계에 관한 이론에 대해 배우고 언어장애 아동이나 언어장애 청소년, 성인의 바람직한 가정 협력 방안에 대해 습득한다.
음성장애(Voice Disorders) 음성 산출에 관련된 발성기관에 대해 이해하고, 기능적, 기질적 요인에 의한 음성장애의 특징을 알아보고 음성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 연구방법론(Research Design and Methods in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병리학을 연구하는 방법을 익히고 연구들 위한 실험설계 방법, 통계분석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세미나(Seminar & Diagnosis of Communication Disorders) 유형별 말· 언어장애에 대한 진단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고 언어치료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장애 평가 기술과 치료계획 수립 과정을 습득한다.
언어재활 현장 실무(Practical Affairs) 병원, 복지관, 교육기관 등 언어치료 현장의 운영체계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여, 언어치료가 실제로 진행되는 체계와 관련전문가들과 소통, 협력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뇌성마비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Cerebral Palsy) 뇌성마비 아동의 말, 언어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와 중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언어재활 교재 개발(Development of Treatment Materials) 언어치료에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치료 도구 및 교재를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경험을 통해 언어치료 현장에 대한 적응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 연구 특강(Topics in Studies of Communication Disorders) 말, 언어장애와 관련된 최근 연구물을 검토하여 연구동향과 연구주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언어장애를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문제행동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Problem Behavior)  문제행동의 원인 및 기능을 분석하여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의사소통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언어재활 기법에 대해 배운다.
   
입학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