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1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계획 (재공지)

  • 작성자경찰소방행정학과
  • 등록일2021-09-29
  • 조회수764
  • 파일

- 학교 홈페이지 및 학과 단톡방에 공지가 되었으나 지속적인 문의로 다시 공지 해드립니다 ! (2021.07.20 기준) 

 

 

1. 수업 운영 기본 방침

 

□ 기본 방향  

일상회복을 위한 대면수업의 단계적 확대를 추진 하되 코로나 감염상황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별로 수업 운영 원칙 설정하여 단계적으로 확대 

코로나 전파 상황이 유동적인 관계로 아래 기본 원칙에 근거 교과별 시기별 수업 방법 선택

 

□ 정부 방역 기준에 따른 거리두기 단계별 수업 운영 원칙  

 

교과목 구분

사회적 거리두기 보건복지부 )

단계

단계

단계

단계

전공

교과

실험 실습 실기 등의 교과

대면수업 원칙

강의실 밀집도 고려하여 조별 순환 수업 화상강의 대면 비대면 동시 진행 병행

원격수업 병행 가능하나 전면 원격수업을 하는 경우 교무학생처에 사유서 제출

비대면 권장

필요 시 대면 가능 )

전면 비대면

전환

이론

교과

1, 2

학년

대면수업 원칙

주차별 원격수업 화상강의 병행

대면 비대면 병행

 

 

비대면

3, 4

학년

대면 비대면 병행

비대면 권장

교양 교과

비대면 권장 대면 선택 가능 )

비대면

    

  수도권 및 지역이 위 기준을 충족할 시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수업 원칙에 따라 캠퍼스별 교과별 수업 방법을 선택 하여 진행

  - 교과별로 위 기준에 따른 수업 운영방법을 강의계획서에 명시하여 학생에 예고하고, 대면수업 진행 시 학생 동의 강의계획에 명시할 경우 제외 와 교무학생처 승인하에 운영

  - 거리두기 상황과 학과별 재학생 거주지 등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대면수업 계획하여 운영

 

□ 시기별 수업 운영 방침

  <1 차 개강 ~8 주차(중간고사 포함 백신 1차 접종 이전) : 비대면수업 위주 제한적 대면수업 병행을 고려함

  <2 차 > 9 주차 ~16 주차(보강주 기말고사 포함 백신 1차 접종 완료 이후) : 대면수업 확대 비대면 수업 병행을 고려함

  전반적으로 단계로 안정화될 경우 대면수업 확대를 위한 세부 운영 기준 제시 예정

  전면 대면수업 전환 시에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성과목표를 설정하여 수업 지원 업무를 진행하고 비대면 수업 연장 시에는 원격교육지원센터에서 성과목표를 설정하여 수업 지원 업무를 진행함 .

 

2. 2학기 수업 운영 계획

 

□ 수업 운영 원칙

개강이 되는 월까지는 현재 (7. 20) 거리두기 상황이 유지될 것을 고려하여 , 1학기와 동일하게 비대면 수업을 원칙 으로 하되 제한적 대면수업 병행 

 

1) 수업 계획서 작성

 (1) 수업 방법의 안내

    대면 및 비대면 여부 와 비대면 강의 진행 방법 을 수업 개요에 간략히 안내

    비대면 및 대면 수업을 위한 자세한 안내는 수업계획서 하단에 상세히 설명

   ? 주차별 비고란에 대면 비대면 방법을 작성하고 비대면 수업의 경우 실시간 강의’ 또는 동영상 학습’ 여부 제시

    대면수업 시 불가피하게 비대면 희망학생이 있는 경우 대면비대면 동시 진행하는 원격화상강의 가능하나, 학과별 해당 강의실 확보 여부 확인요함

    ※ 수업계획서 상에 제시된 대면수업 운영 계획은 학생의 사전 동의 필요 없으나 수업계획서와 달리 수업 방법을 변경할 경우 학생 동의하에 진행

 

 (2) 평가 방법 안내

    평가는 대면을 원칙으로 하나 평가의 공정성을 전제로 교수재량으로 비대면 평가 가능

    중간 및 기말고사 실시 여부와 방법 제시하고 비대면수업의 성적 부여방법 상세 제시

   ? 대면 평가 중 감염 등으로 인해 출석 불가한 학생의 경우 비대면 평가 가능하도록 조치하되 불이익 없도록 함

 

2) 비대면 수업 운영 방법 

 (1) 비대면 수업 ‘UNI Campus( http://uni.u1.ac.kr)’ 을 통해 진행함을 원칙으로 함

 

 (2) 차시별 학습요소 구성 방법 (1학기와 동일 )

    학습요소 콘텐츠 동영상 또는 ZOOM), 온라인 토론 질의응답 퀴즈 과제 등

    1차시 학습요소 구성 기준 콘텐츠 (25 분 이상 필수 ) + 그 외 학습요소 => 50 

① 담당 교원의 녹화 강의콘텐츠 )

-  동영상 파일 25 분 이상

질의응답토론퀴즈과제 등 포함차시별 학습시간 50분 이상 구성

② 실시간 화상 강의콘텐츠 )

 실시간 화상강의 (zoom 사용 /25 분 이상 )

③ ① ② 녹화 강의 화상 강의

 동영상 화상 강의 : 25 분 이상

   실험 실습 실기 교과목의 경우도 대면수업이 불가한 경우는 UNI Campus 통해 실시간 zoom 수업’ 또는 동영상 녹화 강의’ 로 비대면 수업을 운영함

 

 (3) 기타

   ① 과제 중심 또는 외부 영상만으로 운영되는 강의 금지

   ② 외부 영상 유튜브 영상, K-MOOC, K-OCW 등 은 보조 자료로 활용 가능

 

 (4) UNI Campus 기반 비대면 수업 적용 예외 교과

    대상 외부기관 실습교과목 등 학기 초 해당 신청서 제출

    운영 방법 : Uni Campus 에서 오프라인 강의’ 설정하여 자체적으로 진행

     - 설정 방법 회차의 <학습요소 추가선택 ⇒ <콘텐츠선택 ⇒ 학습도구 <오프라인 강의선택

    출결 온라인 강의 외 오프라인 실습에 대한 출결을 수업시간 내 담당 교원이 Uni Campus 에 기록 또는 출결시스템에 수업 당일 내 기록

    단 외부 실습기관 실습 진행이 불가한 경우 Uni Campus 통해 비대면 수업 진행함

 

3) 제한적 대면 수업 운영 방법

 ※ 2021. 7. 20 현재 방역수준에서는 수도권이 4단계이나 가능한 학생들 중심으로 전공의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대하여 제한적 대면수업을 운영하고자 함

 

 (1) 제한적 대면 수업 운영 대상

   ① 전공 실험실습, 실기 교과목

   ② 4학년 자격시험 준비 등을 위한 교과목 등

 

 (2) 수업 운영 기준

   ① 실습수업 인원 실습실 수용 인원의 50% 수준으로 학생 참여

   ② 이론수업 칸막이 있는 강의실 이용 또는 수용인원의 50% 이하로 운영

   ③ 필요한 경우 대면,비대면 병행 화상수업 또는 조별 순환 수업 운영 가능 (원격교육지원센터 별도 안내 계획)

   ④ 수업 계획서 상의 수업 개요와 주차별 비고에 대면 수업 여부 반드시 안내

   ⑤ 제한적 대면수업신청서 제출 추후 안내 예정

 

 (3) 출결 관리 및 기타 유의사항

   ① 대면 수업 시 코로나 감염 또는 격리자로서 출석 불가한 경우 관련 증빙 제출받아 출석으로 인정하며 출석 불가한 학생은 비대면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되 불이익 없도록 함

   ② 개강 이후 수업계획서 수업방법과 상이하게 변경할 경우 대면 → 비대면’ 변경은 가능하나 , ‘비대면 → 대면’ 변경시 교무학생처 승인과 학생의 동의 요함

 

교무학생처장



입학
상담신청